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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예수님의 비유들

에스더2381 2010. 7. 2. 11:16

 

그 자신이 복음 사역의 수행자이시면서 그 복음에 대한 가장 위대한 교사였던 예수님은 교훈이나 설교의 한 방법으로 비유를 즐겨 사용하셨다. 비유란 문자 그대로 어느 한 사물이나 사건을 다른 한 사물에 빗대어 말하는 것이다. 특히 심오하고 난해한 추상적 사상을 일상 생활의 친근한 구체적 사물에 빗대어 이해를 돕는 문학적 기법을 말한다.
한편 예수님의 비유는 이와 같이 추상적 진리를 친근하고 쉽게 이해시키는 측면 외에도 특별한 경우, 즉 고의로 복음을 훼방하려 한다거나 아니면 복음을 무시하려는 자들 앞에서 복음의 진리 그 자체에 담긴 의미를 강변하면서도 직접적 언급은 피하려는 경우에도 사용되었다 (마 13:11)
 

비유내용

의미와 교훈

소금

성도들은 세상의 부패를 막는 소금의 역할을 해야 한다. (마 5:13)

등불

성도들은 어두운 세상에서 생명의 빛을 발해야 한다. (마 5:14-16; 막 4:21,22; 눅 8:16; 11:33)

좁은 문

세상에서 주를 섬기는 것은 매우 힘들다. 그러나 그 결과는 영생이다 (마 7:13,14; 눅 13:24)

집의 기초

인생의 진정한 복은 하나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의뢰하며 준행할 때에 주어지는 것이다. (마 7:24-27)

혼인집 손님

성도는 주님과 함께 기뻐할 때도 슬퍼할 때도 있다.
(마 9:15; 막 2:19,20; 눅 5:34,35)

생베조각과 낡은 옷

복음은 유대교 율법 및 세상 사상과 완전히 다르다.
(마 9:16)

새 포도주와
낡은가죽 부대

복음과 유대 율법 및 세상 사상은 공존할 수 없다.
(마 9:17)

추수할 일꾼

세상에는 복음을 필요로 하는 곳이 많아서 많은 일꾼이 필요하다 (마 9:37,38; 눅 10:2)

뱀과 비둘기

성도는 사악한 세상을 이기기 위해서 지혜로우나 음흉하지 않고 순결하나 어리석지 않아야 한다 (마 10:16)

장터의 아이들

세상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무감각, 무반응하나 성도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예민해야 한다. (마 11:16)

더러운 귀신

이 악한 세상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지 않음으로 종전보다 더 악하게 되어진다 (마 12:43-45)

씨뿌리는 자와 밭

복음은 골고루 전해지나 그 결과는 사람의 순종 여부에 따라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마 13:3-8; 막 4:3-8)

가라지

이 땅에서는 종말까지 선악이 공존하나 끝에는 분명한 심판이 있다 (마 13:24-30)

겨자씨

교회는 예수 시대에 미약하게 시작되나 결국 크게 발전한다 (마 13:31,32; 막 4:30-32; 눅 13:18,19)

누룩

복음은 세상을 크게 변화시키며 계속 퍼져간다.
(마 13:33; 눅 13:20,21)

밭에 감추인
보화

천국은 값지고 보배로운 곳인 바, 자신의 전체를 헌신하여 받아들여야 한다.
(마 13:44)

진주

천국은 소중하고 귀한 곳인 바, 자신의 전체를 헌신하여 받아들여야 한다
(마 13:45,46)

그물

복음은 고기를 잡으려는 그물처럼 세상에 던져지나 나중에는 의로운 자만이 선택된다.
(마 13:47,48)

집 주인

성도들은 구약과 신약을 모두 알아 전하며 가르치기에 힘써야 하겠다.
(마 13:52)

잃은 양

하나님께서는 모든 인간을 창조하신 분이신 바, 모든 영혼에게 관심이 있으시다.
(마 18:12,13; 눅 15:4-6)

빚진 자

하나님께서 우리와 같은 죄인들을 용서하시고 구원하신 것같이 서로 용서하기를 힘써야 한다 (마 18:23-24)

포도원 품꾼

하나님은 계속하여 죄인을 성도로 부르신다. 이때 성도는 남과 비교하기 전에 먼저 자신의 구원 사실에 감사해야 한다. 구원을 주심과 상급을 주심은 온전히 하나님의 주권이다.
(마 20:1-16)

두 아들

구원은 형식적 눈물이 아니라 회개와 실천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특히 유대인의 율법주의와 이방인의 회개를 암시한다. (마 21:28-32)

불의한 농부

복음을 거절하고 무시하는 자들에 대해서는 분명한 심판이 있다. 특히 유대인의 율법주의와 이방인의 회개를 암시한다. (마 21:33-41)

비유내용

의미와 교훈

혼인 잔치 초청

하나님의 구원초청이 처음엔 호소처럼 계속되나 끝내 거절한 자 및 준비치 않은자에게는 심판이 있다.
(마 22:2-4)

싹난 무화과
나무

말세가 가까울 때에 성도는 시대적 특징을 분별할 수 있다. (마 24:22,23)

열 처녀

언제 오실지 모르는 예수의 천국 잔치에 들어가기 위해서 평소의 계속되는 준비가 필요하다. (마 25:1-13)

달란트

인간에게는 각기 고유한 능력과 한계가 있다. 하나님은 그 공적의 결과가 아니라 맡은 바 직분대로 열심을 다한 정도에 대하여 상급과 심판을 행하신다 (마 25:14-30)

양과 염소

현재는 선과 악이 무원칙하게 혼돈된 것 같으나 훗날에는 확연히 구분되고, 그에 따른 심판이 있다.
(마 25:31-36)

식물의 성장

인간의 눈으로는 안보이나 하나님의 구원 사역은 계속 진행되어 세상 끝날이 마침내 온다. (막 4:26-29)

깨어 있는
문지기

늘 깨어 일할 것과 아울러 재림의 급박성을 경고해 준다
(막 13:34; 눅 12:35-40)

두 빚진 자

중한 죄인도 용서받을 수 있으며 오히려 그들이 더 감사할 것이다.(눅 7:41-43)

선한
사마리아인

신앙 및 인격의 가치는 외적 신분이나 계급이 아니라 그 순수성과 실천으로 평가된다.
(눅 10:30-37)

밤중에 찾아온 벗

하나님은 열심히 간구하는 자의 기도를 들으신다.
(눅 11:5-8)

어리석은 부자

영생을 준비하지 않고 이 세상 생활에만 집착하는 자는 어리석다.(눅 12:16-21)

선한 청지기와
악한 종

재림은 분명하므로 당장 심판의 위험이 없다고 태만하지 말고 평소에 맡은 바 직분에 성실하라 (눅 12:42-48)

열매 없는
무화과

하나님은 오래 참으시나 복음을 받아들여 그 열매를 맺지않은 자는 철저히 심판하신다. (눅 13:6-9)

높은 자리

겸손은 세상적 미덕인 동시에 하나님 앞에 죄인이요, 유한 자로서 성도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세이다.
(눅 14:7-14)

망대 건축

주의 사역을 하기 전에 미리 세밀한 계획과 결단이 요구된다.(눅 14:28-30)

전쟁하는 왕

성도는 영적으로 세상과의 전투를 수행하는 자인 바 자기 점검이 요청된다.(눅 14:31)

잃어버린
드라크마

죄인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은 연약한 여자가 잃은 재산을 찾는 심정처럼 뜨겁다 (눅 15:8-10)

탕자

하나님은 그 어떤 경우에도 회개하는 자를 용서하시고 영접하신다.(눅 16:1-9)

불의한 청지기

죄인도 세상 일에는 갖은 지혜와 꾀를 내는데, 성도는 하나님의 일에 더욱 자신의 능력을 다하며 특히 지혜를 다하여야 한다 (눅 16:1-9)

일하는 종

성도는 조그만 일을 하였다고 상급을 바라기 전에 그것이 마땅한 의무임을 깨달아야 한다. (눅 17:7-10)

과부와 재판관

끈질기게 기도하는 자에게는 분명한 응답이 있다.
(눅 18:2-5)

바리새인과
세리의 기도

하나님 앞에서 자기의 참 모습을 깨달은 자만이 결국 복음의 진리를 깨달을 수 있다
(눅 18:10-14)

열 므나

동일한 구원의 기회를 주신 하나님은 각자의 열매에 따라 상급을 주신다(눅 19:12-27)

선한 목자와 양

성도와 예수의 관계는 절대 사랑과 절대 의존의 관계이다.(요 10:2-5)

포도나무와
가지

인간은 오직 생명과 구원의 주이신 예수 안에서만 참된 그리고 영원한 생명을 보장받는다. (요 15:1-6)

 

출처 : 임마누엘 카페
글쓴이 : 루디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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