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교종교론
이슬람 (출처 : 야후 백과사전http://yahoo.co.kr)
현상(現狀)과 동향(動向)
침체된 이슬람공동체의 자세에 비판을 가하고, 그것을 개혁하려는 움직임이 18세기에 나타났다. 그 대표적 인물이 인도의 샤 왈리 알라와 아라비아반도의 무하마드 빈 압둘 와하브이다. 샤 왈리 알라는 영국이 인도로 진출할 무렵, 힌두교도와 시크교도의 각성에 자극을 받아 내부개혁을 통해 쇠퇴하는 무굴제국의 부흥을 도모했다. 이것은 중세적 이슬람을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수나(예언자가 보여준 範例)와 수피즘을 순수한 형태로 결합한 이슬람이었으며, 그의 개혁사상은 후세에 전해져 정치적 운동으로 조직화되었다. 이에 대해 무하마드 빈 압둘 와하브는, 이슬람공동체의 쇠퇴와 타락은 수피즘적 협잡물이 부가되었기 때문이라고 하여 그것을 제거하고, 코란과 수나의 순수한 원시이슬람으로 복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네지드에 있는 사우드가문(家門)의 이븐 사우드와 동맹하여 그 주장을 정치적으로 실현시키고자 했으며 이로 인해 네지드지방을 지배하던 오스만제국과 충돌하게 되었다. 이러한 아랍의 투르크인 정부에 대한 반항은 중세이슬람의 근대이슬람으로의 전환을 상징한다. 와하브파의 운동은 오스만제국의 탄압으로 실패하였지만, 운동 자체는 1932년 사우디아라비아왕국의 성립이라는 성과를 거두었다. 와하브파가 가지고 있는 우상파괴적 개혁사상은 무슬림 속에 잠자고 있던 공동체의식을 불러일으켜 공동체현상에 눈을 돌리게 했다. 19세기 후반 이슬람공동체 전체가 서양의 침략 위기에 놓이게 되자 자말 웃딘 아프가니는 다음과 같은 것을 역설했다. ① 세계의 무슬림이 단결해서 <이슬람의 땅>을 방위해야 한다. ② 이슬람 땅을 방위하기 위해서는 근대문명을 받아들여 자신을 강화하고 전통적 이슬람의 악폐를 고쳐야 한다. ③ 이렇게 해서 지난날의 통일적 이슬람국가의 영광을 회복해야 한다. ④ 이슬람은 근대문명과 모순되는 종교가 아니라 이성적 종교이다. 자말 웃딘 아프가니가 역설한 이 범(汎)이슬람주의의 꿈은, 제1차세계대전 뒤 1924년, 터키인 케말 파샤가 일으킨 혁명에 의해 칼리프제도가 폐지되면서 함께 사라졌다
. 그러나 자말 웃딘 아프가니의 개혁사상은 내셔널리즘과 작용하여 과거의 영광에 대한 향수(鄕愁), 호교(護敎), 근대주의적 이슬람해석과 함께 그 뒤의 근대이슬람사상 및 개혁사상으로 계승되었다. 특히 이집트에서 그의 제자 무하마드압두는 전통적인 아즈하르대학을 개혁하고 이슬람법을 재해석하여, 자말 웃딘 아프가니의 사상을 살리려고 했다. 한편, 이와 같은 근대주의적 이슬람에 불만을 품은 민중은, 전통적인 울라마(學者)가 아니라, 원리주의에 바탕을 두고 사회개혁을 목표로 하는 무슬림 동포단(同胞團) 등의 행동주의를 지지했다. 제2차세계대전 뒤 이슬람공동체는 민족국가로 분열되어 각기 정치적 독립을 달성했는데, 나라마다 가지고 있는 이슬람의 모습은 다르다.
그 예로는 정교분리(政敎分離)와 세속화를 단행한 터키, <이슬람공화국>을 이슬람의 근대적 이념의 국가형태로 보는 파키스탄, 전통적 형태를 유지하는 왕제(王制)의 사우디아라비아, 79년 팔레비왕조를 넘어뜨리고 혁명에 성공한 이란의 이슬람공화국과 리비아를 들 수 있다. 그 밖에도 여러 가지 형태의 이슬람공동체가 있다. 그 가운데 주목되는 것은, 1974년 파키스탄이 분리독립한 뒤 국가적 차원에서의 이슬람을 부정하고 압도적 다수인 힌두교도와의 공존을 목표로 한 인도무슬림이다.
한국의 이슬람교
최초의 한국이슬람교도들은 일제강점기 때 만주로 강제이주된 한국인들 중 극소수가 그곳에 정착한 무슬림과 접촉하면서 생겨났다. 광복 후 이들이 귀국하여 국내에 이슬람을 정착시키는 데 선구적 역할을 했으며, 본격적인 포교는 6·25 때 유엔군으로 참전한 터키군에 의해 시작되었다. 1955년 9월 한국이슬람협회를 창립했으며 최초의 이맘을 선출했다. 56년 <청진학원(淸眞學院)>을 개설하여 교육사업을 실시했고, 61년에는 문교부에 <한국이슬람교협회>라는 사회단체로 등록했으며, 65년 격월간지 《이슬람의 소리》를 창간하여 세계 267개 무슬림단체에 무료로 배포함으로써 한국이슬람의 국제적 활동의 기초를 마련했다. 66년 군소교단을 통합한 <범협의위원회>를 해체하고 새로이 <한국이슬람교중앙연합회>를 발족했으며, 67년 <재단법인 한국이슬람교>로 법인등록하고, 70년 서울특별시 용산구(龍山區) 한남동(漢南洞)에 이슬람성원인 모스크를 건립함으로써 한국이슬람교가 본격적으로 정착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다수 종교가 공존하고 있고 같은 유일신앙인 기독교의 확산과 이슬람의 종교적 특성 때문에 독자적인 한국이슬람교의 발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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