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학사상의 분열증 환자
이단자 최삼경 씨
(통합측 총회에서 이단 규정받은 이단 최삼경)
“네 입의 말로 네가 엮였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잠언8:2 개역)
한국 교회를 20년간 30여명의 선량한 목회자들을 근거없이 이단정죄하여 왔던 통합측 목사 최삼경씨의 이단사상 정체가 밝혀져 교계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크리스쳔 성경학 연구소 소장으로 있는 심상용 목사의 저서 “종교 마피아적 목사 최삼경 씨의 한국교회 짓밟기” 내용에의하면 최삼경씨는 스스로 삼신론자(三神論者)로 밝혀 삼위일체 신앙을 부정하는 ‘악질 이단자’임을 밝혀 충격을 주고 있고 그는 결코 장로교 목사가 아니며 어쩔 수 없이 장로교단에 머물고 있다고 증언하고 있다.
또한 이단 판단 기준은 장로교 교리가 아니고 정통교리의 기준인데 성경을 기준해서는 안되며 내가 믿는 교리를 기준으로 해야한다는 괴상한 논리를 폄으로 자신의 교리에 맞지 않으면 모두 이단이 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또 그가 스스로 통합측에서 20년동안 30여명의 교계인사를 이단으로 밝혔다고 증언하고 있으며 자기가 믿는 삼신론을 정통교회의 삼위일체 교리로 받아들여야 하고, 심지어 신학자들까지도 자기의 이단 교리 삼신론(三神論) 사상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억지 논리를 펴고 있다. 그러면서도 삼신론을 주장하다가 이단으로 규정된 자가 있으면 밝혀달라고 요구하였으니 요하네스 필로포누스, 로스켈리우스, 길버트 퀸터, 존 아스쿠나게스, 요아킴 등이 하나님이 삼인격(三人格) 즉 ‘세 하나님’으로 믿다가 이단 규정받은 역사적 사료들이 입증되어 최씨는 스스로 이단임을 자백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이단이란 거짓말쟁이 아비 사탄의 하수인이란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고 설파하여 최삼경 스스로 거짓말쟁이요 사탄의 하수인임을 밝혀주고 있다. 그는 “모든 교리에서 이단이 발생할 수 있고 핵심적인 교리에서 벗어날 때 이단이 된다”고 주장하면서도 그 핵심교리의 실체는 밝혀주지 못하고 있는바 스스로 칼빈주의자도 장로교 교리 신봉자도 아니라고 주장함으로 그의 적그리스도적 핵심교리는 그 실체가 무엇인지? 알 수 없는 노릇이다. 결국 그는 지금까지 이단규정의 기준논리를 성경이나 장로교단 교리나 정체불명의 정통 교회 교리가 아닌 그의 기분에 따라 자파 교단 보호를 위해 타교단 인사를 무분별하게 이단으로 규정했다는 것을 스스로 증언하고 있는바 “교리적으로 이단의 그 정도는 아주 빈약해도 그가 교회(장로교 통합측)를 해치면 이단규정이 빨라진다”라고 설파하고 있어 결국 지금까지 그가 이단 정죄해 온 기준은 성경기준도, 장로교리 기준도 아니였으며, 소위 정통교리의 기준도 아니였음이 명명백백하게 드러난 것이다. 그리고 이단을 만들기위해 언론을 만들고 언론 게임을 하고 통합측에서 이단규정하면 모든 교회가 이단으로 인정한다는 괴팍한 괴설도 늘어놓고 있다.
최삼경 씨는 이단규정의 피해성에 대해서도 이렇게 말했다.
“기독교인에게 이단 규정은 최고의 형벌입니다. ... 잘못된 이단 규정이 그의 영혼을 죽이지는 못하겠지만 이 땅에서 영적 가능성을 모두 빼앗아 버리고 말기 때문이다.”
참으로 그가 양심에 찔리는 올바른 말을 토한 것 같다. 자신이 뱉은 그 말이 자기에게 독화살이 되어 날아 되돌아 받은 꼴이 되고 있다. 그러면 그가 스스로 발언한 자신의 이단 자백, 이단 정죄 행위 실토 등 ‘자살골적 발언’들을 대략 종목별로 나열해 보겠다.
1. 삼신론(三神論) 이단자 최삼경 자백 발언
1)“필자(최삼경)는 분명히 삼신론(三神論-Tritheists)자가 되겠다.” 29p
2)“이점(삼신론자가 됨)에 대한 소신에는 변함이 없다.” 38p
3)“정통 교회의 삼위일체론이 삼신론이 되어야 한다.” 25p
4)“본인만이 아니라 정통 교회의 삼위일체론을 주장하는 신학자들도 삼신론(Tritheists)자가 되어야 한다.”27p
5)“기독교 내부로부터 삼신론을 주장하다가 이단이 된 사람중에 필자와 유사한 사람(삼신론자)이 있었는지 밝혀주기 바란다.” 41p
6)“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은 한 인격이 아니라 세 인격이다-그러므로 하나님은 세 영들의 하나님이다” 46p
*과거 최삼경처럼 삼신론(三神論)을 주장하다 이단으로 정죄받은 자는 아래와 같다.
- 요하네스 필로포누스(Johannes Philoponus) - 6세기 사람
- 로스켈리누스(Roscelinus 1050-1128)
- 안톤 퀸터(Anton Guinther)
- 존 아스쿠나게스(John Ascusnges AD550년경)
- 길버트 (Gilbert de La Porree)
- 요아킴(Joachim) -편역자주-
7)“삼위일체론은 한 인격이 세가지 하나님으로 나타낸다. 이것은 삼위일체가 아니다. 우리가 믿는 삼위일체론은 한 인격이 세가지 모습으로 나타나는게 아니고 세분 인격적인 세 인격 하나님의 쓰리(3) 페르소나(Persona)...”48p
8)“하나님은 하나의 영이 아닌 세 영들의 하나님이 되어야 한다.”70p
분석 1)이단자 최삼경 씨는 하나님이 세 분 즉 삼신론을 주장함으로써 2000년 사도적 계승 신앙인 정통 교회 정통 교리인 삼위일체 신앙을 정면 부정하는 삼신론 이단자(이것은 삼두신론보다 더 악질임)임을 스스로 자백하고 있다.
2. 삼신론이단 최삼경 씨는 자신은 장로교리나 신학과는 상관없다는 발언
9)“장로교 신학으로 보아도 필자(최삼경 씨)는 이단이다” 112p
10)“필자(최삼경 씨)가 무엇에 대하여 장로교 안경(신앙관, 교리관, 신학)을 썻다는 말인지 알 수가 없다”179p
11)“필자(최삼경씨)는 어쩔 수 없이 장로교인으로서 장로교 신학의 입장에 서 있다.”179p
12) “장로교란 말을 한 번도 한 일이 없(다)고...”205p
13)“장로교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쉽게 장로교 교리를 기준으로 이단규정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렇지 않다” 209p
분석 2) 이단자 최삼경 씨는 이단을 규정할 때 장로교 기준이 아니였고 그 자신도 장로교라는 신학으로나 교리상으로 상관이 없다고 실토하고 있다. 그렇다면 수많은 교계 인사를 이단으로 매도시켜온 그 정통 교리 또는 적그리스도적 핵심교리의 정체는 무엇일까?
3. 정체불명의 삼신론이단 최삼경 식 마스테리 이단규정 기준
14)“모든 교리에서 이단이 발생할 수 있고...핵심교리(?)에서 벗어날 때 이단이 된다”210p
15)“이단 규정은 교리를 기준으로 이단을 규정한다는 말이 더 구체적이고 진실한 말이 되는 것이다... 이단 규정은 내가 믿는 교리가 맞느냐 네가 믿는 교리가 맞느냐? 또는 내가 믿는 교리가 성경적이냐 네가 믿는 교리가 성경적이냐? 라고 하는 것이다.”24p
16)“누가 이단이라고 해야합니까? 성경을 기준으로 역사적 교회와 신학과 교리를 기준으로 - 이단으로 규정하느냐? 그렇지 않느냐가 중요한다”37p
17)“우리 모두는 자신이 성경이라고 믿는 그것을 성경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교리라고 생각해야합니다.”102p
18)“그렇다면 이단이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교리적으로 잘못될 때 이단인 것이다.”109p
19)“필자(최삼경씨) 이단 비판이나 규정을 성경으로만 해서는 안되고 교리로만 한다는 식의 말은 주장한 적이 없다” 117p
20)“필자는 교리에다 성경과 동일한 가치를 부여하지 않지만 교리와 성경을 따로 나누지 않는다. 왜냐면 필자가 믿는 교리는 성경적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에...”153p
21)“무조건 내 신앙과 다르면 이단이며 내 교단의 교리와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이단이라고 해서는 안된다.”186p
분석 3)이단자 최삼경의 이단규정 기준은 성경을 기준으로 또는 정체불명의 교리를 기준으로 또는 내가 믿는 교리를 기준으로 핵심교리?(미스테리)를 기준으로 “내가 믿는 교리”를 기준으로 한다는 등 사상적 분열 증상을 보이고 있어 핵심교리도 성경도, 역사적 교리도, 칼빈의 장로교리도 아닌 정체불명의 “자기식 교리”를 기준으로 이단을 정죄했다는 사실을 토설하고 있다.
4. 삼신론 이단 최삼경 씨의 잘못된 이단 규정 기준
22)“교리적으로 이단의 그 정도는 아주 빈약해도 그가 교회를 해치면 ...이단 규정이 빨라지고...”121p
23)“이단은 언론이 없으면 못싸웁니다. 근데 언론이 없으면 못싸우니까 저것(자신의 언론)을 만들었는데...”124p
24)“다른 장황한 말을 통해 독자들에게는 ‘위트니스 니다 어쨌든지 이단이다’라는 인상을 남기려는 계산이 깔려있기 때문일 수도 있다”125p
25)“특별히 언론게임을 많이 합니다...언론게임을...”131p
26)“그렇다면 네 것은 모르더라고 내 것은 분명히 알아야 하지 않겠는가? 내것(최삼경씨 것)이 바로 성경이다.”36p
27)“그렇기 때문에 이단 비판은 성경 말씀에 따라서 그리고 사도들의 전승에 의해 비판되어야합니다.”220p
분석 4) 이단자 최삼경 씨의 이단 비판 기준은 명목상의 정통 교리일 뿐 사실상 자파 교회에 피해를 가하면 이단이 되고 모호한 성경기준, 그리고 사도들의 전승을 앞세우되 정확한 기준이 없이 다분이 자기 중심적 즉 장로교리도 아닌 최삼경 식 교리가 절대기준인 것을 스스로 입증시키고 있다.
5. 지난 6년간 통합측 총회의 30여명이단 규정을 삼신론 이단자 최삼경 씨 자신이 저지른 범죄임을 자백함.
28)“그리고 교단을 초월하여 한국교회가 본인(최삼경 씨)의 연구소를 최소 최대한 의존하고 있다.”249p
29)“이단의 정보 자체를 제공하여 준 사람은 저의 교단에도 저 하나밖에 없는 현재의 상태입니다.” 249p
30)“그동안 교단(예장 통합측) 안에서 6년 동안이나 20여종의 이단 사이비를 연구하는데 핵심적인 일을 하였고 6년 동안이나 총회에서 어떤 사례비도 받지 아니하였고...본인은 30여종의 사이비 이단을 밝혀오던중...”16p
31)“내가(최삼경씨) 서울 동노회에 속해있는데 서울 동노회 지금까지 우리 교단에 20여개 연구를 한 중에 대다수가 서울 동노회에서...이단대조직위원장을 했거든요. 그러니까 서울동노회에서 내가 위원회 하고 총회에서 내가 또 연구하고 일이 꼭 그렇게 되었어요”135p
32)“현실적으로 어떻게 연구하느냐 하면 교단이단 대책위원회가 모여 <교회와 신앙>아니면 <현대종교>등의 자료를 근거로해서 연구를 시작합니다. 어떻게 보면 이미 다른 사람들이 1차적으로 연구해놓은 것을 가지고 이단이냐 아니냐를 결정한다는 것입니다.”147p
33)“그런데 통합측 연구가 제일 치명적인가 봐요 한 번 통합측이 했다하면 대단한 것 같아요” 128p
분석 5)지난 20년간 예장 통합측 이단 규정의 총지휘는 최삼경 씨 자신이였고 그의 발간물, 연구소 중심으로 연구한 이단 기준을 총회에서 형식적으로만 연구한 것으로 하고 실질적인 이단 규정은 최삼경 씨 자신이 했다는 자백이다. 그러니까 예장통합측 총회는 삼신론자 최삼경 씨에게 이단 연구를 맡겨 한국 교회를 아수라장으로 만든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는 자백이다.
6. 삼신론 이단자 최삼경 씨의 심장을 관통할 부메랑의 자기 발언들
34)“기독교인에게 이단규정은 최고 형벌입니다...잘못된 이단 규정이 그의 영혼을 죽이지 못하겠지만 이 땅에서 영적 가능성을 모두 빼앗아 버리고 말기 때문이다.”173p
35)“성경적으로 잘못이 있는데 그치지 않겠다면 마귀의 자녀다” 177p
36)“이단된 자보다 이단되게 한자의 죄가 더 크다고 봅니다.”184p
37)“삐뚤어진 자로 바른 자(尺度)를 잴 수 없고, 거짓된 눈으로 진실을 볼 수 없다”187p
38)“이단이란 거짓말쟁이 아비 사탄의 하수인이란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55p
39)“사이비 이단이 회개하려면 죽음을 넘어서는 것과 같은 회개가 있어야 할 것이다. 왜냐면 영혼을 죽이는 죄를 지었기 때문이다.”85p
40)“죄란 반드시 열매가 있다. 그렇다면 이단자들이 뿌린 씨로부터 맺어진 열매는 얼마나 사악한 것들인가?”97p
41)“누구를 이단이다 또는 아니라고 주장하는 일은 참으로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135p
분석 6) 삼신론 이단자 최삼경 씨가 교계인사들에게 근거없는 미스테리 적그리스도적 정통교리로 이단규정할 때 뱉은 그의 독설들이 부메랑이 되어 그의 심장을 관통하게 되었다. 그는 교계에서 쓰레기통에 넣어져야할 자인데 왜냐면 그는 삼신론 이단자이며 칼빈의 장로교 교리를 믿지 않는 자요, 성경보다 정체불명의 자기식 교리를 믿는 자며 자기가 믿는 교리가 이단 기준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는 한국기독교계에 있어서는 아니될 독버섯같은 자인데 왜냐면 그가 바로 사이비 이단 왕초이기 때문이다.
그가 한 말대로 그는 마귀의 자녀, 사탄의 하수인, 이단보다 더 큰 죄인, 즉 이단이면서도 이단되게 하였기에 두 배의 죄인이며 죽음을 넘어서는 회개를 해야하고(죽어야 된다는 식?), 그가 거둔 열매는 사악하고, 많은 교계인사들에게 이단이라는 누명을 씌워 최고 형벌을 내렸기 때문이다.
7. 삼신론 이단자 최삼경 씨의 독사같은 독설들
42)“한국에는 밥먹고 똥 싸는 예수님이 몇 명이 되는가 하면 50명이나 됩니다...”81p
43)“그런즉 정통교회 목사님들이야...이게 기독교가 부패한 지금에 또 무슨 행사만 하면...지랄들하고 앉아가지고...미친 놈들이 이게 환장한 놈들이예요”83p
44)“자연계시는 다 삐뚤어져...자연계시를 통해서는 하나님을 알 길이 없다.”299p
분석7) 삼신론이단자 최삼경 씨는 동키호테식 영웅주의에 빠져 신성모독죄를 심상하게 범하고 있고, 자신만이 유일한 정통 신앙인이며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이단처럼 보여 목사들에게 사탄적인 욕설을 퍼붓고 있다. 그 열매로 그 나무를 알 수 있다는 주 예수님의 말씀같이 그는 성령은 없는 육에 속한 자요 생명책에 이름이 없는 자요 거듭나지 못한 자요, 광명의 천사로 가장한 사단의 일꾼임이 증명된 것이다.
8. 자신이 속한 예장 통합측 총회에서 삼신론이단자로 규정받은 최삼경
45)“그(최삼경)의 이단 비판은 객관성이 없고 주관적이고 자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C 목사(최삼경)의 문제점은 삼위일체론만 아니라 성령론에도 성경의 가르침과 우리 교단(예장통합측)의 신조와 신앙고백과는 다른 주장을 하고 있다.”
“최목사의 신앙(성령론)은 우리 교단의 입장에서 볼 때 그의 주장은 이단성이 있다고 할 수 밖에 없다.”
“본 교단의 신앙과 결의에 위배되는 주장이다.”
“이것(최삼경 교리)은 본 교단(예장통합측)의 신앙고백이자 교리를 부정하는 것이다..”23p
46)“장로교 신학으로 보아도 필자(최삼경)은 이단이다.” 23p
-도적이 제발 저린 말, 최삼경의 말
결 론
삼신론(三神論) 이단자 최삼경 씨는 신학사상의 분열증 환자임이 맞다. 최씨는 이단 노이로제 피해망상증이 있어보이고 그 자신이 통합측 본 아들이 아니라 서자이다. 그는 본래 합동측 출신인데 통합측으로 입양되어 통합측 장로교단 배경을 업고 그가 믿지도 않고 신봉하지도 않는 통합측 장로교리를 핑계해서 정체불명의 미스테리 정통교리 핵심교리등을 내세워 종횡무진 교계인사들에게 이단이라는 현대판 종교재판을 계속해왔다.
그의 이단 기준 변명을 보면 일관성이 없고 앞뒤도 맞지 않고 정렬되어 있지 않는 횡설수설이며, 장로교 칼빈주의자도, 침례교리도 아닌 애매모호한 돌연변이의 신신학적 사상을 가지고 “자기가 믿는 교리”를 기준으로 이단 또는 이단 이미지를 심는데 에너지를 소비하여 왔다. 그는 자기가 필요할 때는 믿지도 않으면서, 칼빈신학이든, 알미니안이든, 웨슬레 신학이든, 침례신학이든지 이용하면서 그것을 성경적, 역사적, 사도적 전승이라고 우겨대고 있다.
애굽에서 종으로 따라온 하갈이 아브라함의 첩이되어 이스마엘을 출산했다. 하갈이 사라를 질투시기하여 괴롭혔고, 역시 첩자식이요 서자이며 종의 자식인 이스마엘이 독자 이삭을 박해했다(창21:9, 갈4:28-29). 첩자식으로 태어나 복수와 분노를 쌓으며 자랐기에 본자를 괴롭혔던 것이다. 칼빈은 그의 배경이 카톨릭이다. 그의 교리, 그의 유전 그리고 무고한 시민 58명을 죽인 칼빈은 많은 재침례교회 성도들을 괴롭혔다.
이단 최삼경 씨는 칼빈의 교리까지도 믿지 않는다. 그렇다면 그는 어떤 영을 소유했을까? 그의 열매를 보면 성령은 아닌 것이 분명하고... 성경은 심은대로 거둔다고 말씀하신다. 그가 수많은 선량한 교계인사들을 이단정죄하여 교계에서 신앙적으로 사형시켜 사형당한 교계인사들이 피눈물을 흘리고 있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원수갚는 것이 내게 있다”(롬12:19)고 위로하시더니 심상용 씨의 저서 “종교 마피아적 목사 최삼경 씨의 한국교회 짓밟기”를 통해 그에게 배나 갚아주시는 모양이다. 이제 최씨가 하루 속히 교계에서 쓰레기 통속으로 사라져 한국 교회가 조용해지기를 기도드릴 뿐이다.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사람들이 말하는 무슨 무익한 말이라도 심판의 날에 그들이 그것에 관해서 낱낱이 해명하게 되리니 네 말들로 인하여 네가 의롭게 되고 또한 네 말들로 인하여 네가 정죄를 받으리라”(마12:36-37 KJVB)
“그러한 자들은 거짓 사도들이요 속이는 일꾼들이요 자신들을 그리스도의 사도들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이것은 놀랄일이 아니니라 사탄도 자기를 빛의 천사로 가장하느니라”(고후11:13-14 KJVB)
“나무가 다하면 불이 꺼지고 말장이가 없어지면 다툼이 쉬느니라”(잠언26:20 개역)
주.
1)최삼경(한국교회 선교와 비젼과 협력) 중에서 한국교회와 이단 무엇이 문제인가?
1992. 6. 26. 126 2판
2)앞의 책 1997, 11월호 168p
3)교회와 신앙 2001. 11월호 138p
4)교회와 신앙 2001. 11월호 138p
5)최삼경 (한국교회의 선교와 협력) 1997. 11월호 169p
6)교회와 신앙 1996. 12월호
7)최삼경 1991. 6. 10-12 점촌시 복음화 연합성회 강의록
8)교회와 신앙 1997. 6월호
9) 〃 1997. 8월호. 154p
10) 〃
11) 〃 1997. 8월호. 152p
12) 〃 1997. 8월호. 152p
13) 〃 1997. 9월호. 134p
14)구원파란 무엇인가? 규장문화사 10p
15) 교회와 신앙 2001. 9월호. 142p
16) 〃 2001. 9월호. 138p
17) 〃 2001. 9월호. 139p
18) 최삼경 한국 교회 선교와 비젼과 협력 중 한국 교회와 이단 무엇이 문제인가?1992. 6. 26. 1판
19)교회와 신앙 2001. 8월호. pp144-145
20) 〃 1997. 11월호. 166p
21) 〃 2001. 9월호. 138p
22) 유사종교 쎄미나 강의록 1996. 5. 27-28
23) 〃
24) 〃
25) 교회와 신앙 2001. 9월호 135p
26)한국교회 선교의 비젼과 협력 1996. 6. 26
27)교회와 신앙 2001. 9월호. 135p
28) 〃 2001. 11월호 135p
29) 1991. 6. 10-12 점촌시민 장로교회 점촌시 복음화 연합성회 강의록
30) 교회와 신앙 2001. 11월호. 131p, 135p
31) 1994. 8. 24. 나성이단비판 세미나 강의록
32) 교회와 신앙 1999. 9월. 110p
33)최삼경 1996. 5.27-28 유사종교 쎄미나 강의록
34) 교회와 신앙 2001. 9월호. 134p
35) 〃 2001. 2월호. 124p
36) 〃
37) 윤석전 중점 토론(예장통합측 이대위 38)
38) 교회와 신앙 1999. 11월호. 126p
39) 〃 1999. 11월호. 125p
40) 〃 1999. 11월호. 126p
41) 〃 1999. 11월호. 123p
42) 1991. 6. 10-12 점촌시 복음화 성회 강의록
43) 1996. 5. 27-28 유사종교 세미나
44) 1991. 6.10-12 점촌시 복음화 성회 강의록
45) 제 87차 예장 통합측 총회 회의록 2003. 2. 27. 299p
46) 〃 93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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