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그룹(동영상)/이단이설분별

[스크랩] 제7일 안식일 예수재림교회

에스더2381 2010. 4. 6. 10:00

제7일 안식일 예수재림교회

[본문 해설]
한국에 90여 년의 선교 역사를 갖고 있는 안식일교회는 자칫 기성교화와 혼동하기 쉽다. 왜냐하면 그들은 '예언의 소리'를 통한 방송 선교라든가, 삼육대학과 수많은 교육 기관 그리고 병원 사업, 영어 학원 등 그들이 벌이고 있는 사업이 기독교에서 펼치고 있는 사업과 너무나 유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의 발생 배경과 그들의 가르침인 기독론, 구원관과 성례, 안식일과 재림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그들이 강력히 구원의 문제로 제기하고 있는 안식일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 정통 기독교가 갖고 있는 교리와 대비하여 밀도 있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그들이 주장하는 교리에 얼마만큼 문제점이 있는지 판명해 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구원은 안식일을 지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이루어 지기 때문이다.

[주제 강해]
엘렌 G.화이트(Ellen G.White)에 의해 본격적으로 조직되고 체계가 갖추어진 안식일 교회는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에서 계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안식일 교회는 안식을 최대의 교리로 삼는 단체로서 구원을 얻기 위한 절대의 행위는 바로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제 이들이 발생하게 된 배경과 이들의 주요 가르침들을 살펴보고 성경적 입장에서 비판하여 보도록 하겠다.

1. 발생 배경

한때 예수그리스도의 재림을 1844년 10월 22일이라고 단정(단8:14; 단9:24-27에 근거하여)하며 예수지림운동을 널리 폈던 단체가 있었다. 그들은 예수그리스도의 임박한 재림을 주장하면서 천년왕국의 도래를 외쳤다. 그러다가 그 날이 지나가도 예수의 재림이 이루어지지 않자 그 날(1844.10.22)은 예수 재림의 날이 아니라 예수께서 인류의 죄를 도말하시기 위해서 지성소에 들어가신 날이라고 변명을 하였다. 이와 같은 주장을 하는 단체를 밀러주의(Millerism, 주창자는 Willian Miller 1782-1849 미국)라고 한다.
안식일 교회의 창시자 엘렌 G.화이트 부인(Ellen G.White)은 이 밀러주의를 절대 신봉하는 자였다. 그녀와 그녀의 남편 제임스 화이트 목사(James White; 감리교 목사)는 이 밀러주의에 찬동하여 뉴헴프셔주 워싱턴에 모여 안식일을 예배의 날로 지켰다(합2:2,3;합3:7-10근거). 그 후 안식교의 각파들은 화이트 부인에 의해 통합되고 공식적으로 1863년 5월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Seventh Day Adventists)가 창립되었다.
한국의 안식일 교회는 9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1904년 하와이로 이민을 갔던 한국인 유은현, 손홍조 두 사람이 일본의 고베에서 교리를 배우고 침례를 받았다. 이어 1908년 미국인 전시열 목사의 내한으로 정식 교단으로 출발했다.
안식일 교회의 특이한 점은 이것이 외국 포교자들에 의해서 한국에 전해졌고 지금도 이들은 모든 행정과 포교와 사업 등을 관장하고 있다. 현재 그들의 활동은 예언의 소리 방송과 텔레비전 포교를 통하여, 현대인을 위한 '오늘의 신앙통신학교'를 운영하고 '생명과 건강', '시조'(時兆) 등의 월간지를 발행하고 있고, '이 시대'와 '자유'라는 잡지도 발행하고 있다. 특히 삼육대학교를 비롯한 교육 기관과 서울과 부산에 위생 병원을 운영하고 있고, 그 외에 사회 사업 기구로 구호봉사회, 성육원, 한국절제회, 새생활협회 등이 있으며 SDA영어학원 등을 경영하고 있다.

2. 안식일 교회의 가르침

1) 기독론에 대하여
그리스도의 완전한 신성을 주장하는 점에서는 우리와 동일하다. 그러나 안식일 교회는 그리스도의 성육신이 유죄한 인성을 취하셨느냐 아니면 무죄한 인성을 취하셨느냐에 대하여는 모호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2) 구원관과 성례에 대하여
안식일 교회는 구원이 예수를 믿음으로써나 또는 그의 보혈, 혹은 성령의 중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주장하면서도 또 한편 계명을 성실하게 지키는 일과 그들의 개별적인 죄를 성실하게 고백하는 일에 의해 결정된다고 한다. 이는 믿음이나 은혜가 아닌 '자력구원설'의 색채가 짙은 구원관이다.
그들은 3년에 한 번씩 성찬식을 가지며, 성찬 전에 세족식을 행한다. 그들이 갖는 세족식의 의미는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라시기 전날 밤에 보여 주셨던 '성경의 본'에 대한 뜻이 아니랄 누적된 죄를 씻기 위해 세족식을 행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들은 성찬과 세족식을 작은 정화라고 일컫고 있다. 또한 그들이 갖는 세례의 의미는 큰 정화라는 뜻이며 이 세례를 받기 위해서는 제칠일 안식일을 지킬 것과 남은 교회(안식일 교회)와 자신들의 교리를 준수할 것 등에 동의해야 한다.

3) 안식일과 재림에 대하여
'안식일'은 안식일 교회의 가장 중요한 고리이다. 이들은 구원을 얻기 위한 최대의 행위가 안식일을 준수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주일을 성수하는 것은 태양 숭배와 짐승의 표가 붙은 멸망의 말을 지키는 것이라고 가르치는 그들은 안식일을 주일로 대치하라는 말씀이 없으므로 안식일을 어기는 기독교인은 구원을 받았다고 말은 할지 모르나 천국에는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이다. 단적으로 표현하면 안식일을 어기는 것은 모든 율법을 다 범하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아울러 안식일 교회의 지도자인 베이츠(Joseph Bates)는 '사신 하나님의 인치심'이라는 책에서 요한계시록 7장 2절의 '하나님의 날'이 안식일이라고 해석하여 144,000명의 구원받은 자는 안식일을 지킨 사람들이라고 주장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재림이 1차적으로 1884년 10월 22일날 이루어졌고(예수께서 지성소에 들어가셨다고 변명한 날) 이제는 2차 재림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라고 하였다.

4) 그 밖의 가르침에 대하여
안식일 교회는 성경 이외에 안식교의 창설자인 엘렌 G. 화이트 부인이 저술한 문헌들은 예수그리스도가 영감한 책이라고 보고 있다. 또한 그들은 안식교 문답집을 교리의 총체가 담겨진 신앙 생활의 규범을 위한 책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성경 해석은 화이트 부인의 지시를 근거로 한다. 그들은 고기를 먹지 않으며 자극성이 있는 음식도 먹지 않는다. 또한 군대에 입대할 시에는 하나님이 창조한 고귀한 생명을 살상하지 않기 위해서 집총을 거부하고 있다.

5) 안식일 교회의 특색
안식일 교회의 이단적 성격은 다음과 같은 그들의 주장에서 나타난다.
(1) 안식일 교회는 성경 외에 '안식교 성경 주석',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생의 원리', '교리문답집' 등이 최종적인 권위를 갖는다.
(2) 행위로 말미암은 칭의를 말한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낮게 평가한다.
(3) 구원을 하나님의 은혜라고 하면서도 성경에 없는 취조 심판을 거론하거나 안식일 준수를 구원 조건이라고 하고 있다.

3. 안식일 교회에 대한 성경적 비판

1) 삼위일체 교리의 부인
성경은 삼위일체에 대해서 분명히 언급하고 있다(고후13:13).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시며 본체는 하나이지만 단일한 신성의 세 위격(位格)으로 존재하신다(마28:19). 그러므로 삼위일체 교리에 대한 확신이 없다는 것은 성경을 잘못 이해하였거나 성경을 부인하는 것이다.

2) 예수의 인성 부인
안식일을 지키지 않고 주일을 지키는 것은 예수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념하기 위해서이다(마28:1 등). 안식일을 계속 고집하는 것은 구약만 믿고 구약의 교리만 지키려는 행위이며 예수그리스도의 부활을 믿지 않는 아주 중대한 오류를 범하게 되는 것이다. 예수그리스도는 율법을 폐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완성하고 또 성취시키기 위해서 오셨다(마5:17,18). 아울러 예수그리스도의 재림의 시기는 아무도 모르며 오직 하나님만 아신다(마24:36). 재림의 시기는 언제라고 운운하는 것은 시한부 종말론자들처럼 어리석은 행위이다(이장림의 다미선교회처럼).

3) 주일에 대한 다른 해석
예수그리스도의 신성만 긍정하고 인성을 부인하는 것은 성경을 잘못 해석한 결과이며 예수의 위격을 격하시키는 행위가 된다. 성경은 점진적 계시의 방법을 사용하여 예수그리스도의 성육신에 대해 예언을 해왔다(사53:1-9). 만일 그리스도의 인성을 부인하고 신성만을 인정한다면 우리는 아직도 죄 아래에서 사망의 고통으로 신음하고 있을 것이다(히2:14-17). 성경은 예수의 신성과 인성에 대해 분명히 말씀하고 있다(빌2:6-8).

안식교가 우리 나라에 들어옴으로써 긍정적인 면도 없지 않았다. 그들은 교육과 의료, 사회 사업과 구호 사업, 금주금연운동 등 도덕적, 윤리적으로 칭찬을 받을 만한 일을 많이 행하였다. 그러나 성경적인 입장에서는 우리와 판이하게 다르다. 그것은 성경을 인본주의적으로 해석해 권위를 더 앞세우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들을 기독교의 한 분파로 이해하는 것은 위험한 생각이다. 우리는 양의 탈을 쓰고 행하는 이리와 같은 그들의 가르침에 현혹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자료 해설]
Ⅰ. 용어 해설

1. 천년왕국(千年王國; (영)Chiliasm; (독)Chiliasmus)

계20:2,4,7절에 근거한 학설. 즉 세계 종말 시에 하나님이 사단을 결박하여 천 년간 감금하고, 이 기간에 부활한 신도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행복을 누린다.
이것은 지상에 그리스도가 재림하여 지배하는 천 년간이므로 만물의 완성 직전에 있을 천 년 지속기의 전 단계에 속한다.
이러한 사상은 유대교의 종말사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인데 페르시아의 종말론과 구약성서가 결부되어 성립되었다고 본다.
특히 천년 구획은 페르시아의 구분법이었고 후에 희랍과 유대에 전해졌다. 합리주의가 지배하는 근세 교회에서는 도외시되어 있으나 재침례파, 독일의 경건주의, 미국의 소교파에서는 하나의 신조로서 지금도 신봉되고 있다.
특히 세대주의적 전천년왕국설을 믿는 자들 중에는 예수그리스도의 재림의 날짜를 임의로 계산하여 시한부종말론을 주장하기도 한다.

2. 밀러주의

밀러(William Miller 1782-1849)는 1844년 8월 21일에 예수그리스도가 재림할 것이라는 주장을 하여 안식교 창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는 신앙에 회의론자였으나 회심하여 다니엘서와 계시록을 연구하다가 예수그리스도의 재림 일자를 결정하고 설교하였다. 많은 성직자들과 추종자들이 그를 따랐으며 밀러는 사람들에게 광신주의자라는 비난을 받았다.
그는 대화재와 더불어 그리스도의 재림이 임할 것을 강조하였으며 그의 이러한 주장은 청중들을 당황케 했다. 그러나 밀러가 제시한 날짜에 재림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1844년 10월 22일을 두 번째 재림일로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 날에도 재림이 이루어지지 않자 재림파들 사이에서 '대실망'이라고 일컬어지는 사건이 일어났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림파 상호대회'가 열렸으나 뚜렷한 결론을 얻어내지 못하였다.
윌리엄 밀러의 예언이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19세기에는 그 밖의 재림파 단체들이 출현하였는데 이러한 단체들로는 복음주의적재림파(1845), 생명과재림연합(1862), 하나님의교회(제7일, 1866), 하나님의교회총회(아브라함의 신앙, 1888), 재림기독교교회 등이다.

3. 엘렌 G. 화이트(Ellen Gould White 1827-1915).

제7일재림안식교의 창시자이다. 그는 밀러의 재림 예언이 성취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밀러가 올바른 날짜를 제시했다고 믿었다. 밀러의 예언이 역사적으로 성취되지는 않았지만 다니엘서 8장과 9장의 '하나님이 하늘의 성소를 깨끗케 하는 일'을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1844년에 실제로 일어난 일은 생명책에 기록되어 있는 모든 이름들에 대한 조사였고 이 일이 완전히 끝난 후 그리스도께서 출현하셔서 천년왕국을 시작하실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일요일이 아니라 제7일의 준수가 재림을 도래케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었다.
엘렌 G. 화이트를 중심으로 한 재림파들은 1855년에 미시간 주의 배틀 크릭에 본부를 설립하였으며, 1863년에 공식적인 교파(제칠일안식일 예수재림교회)가 되었다.

4. 안식일(安息日; sabbath)

유대인의 1주 중 제7일의 명칭. 현재의 금요일 일몰부터 시작하여 토요일의 일몰까지이다. 히브리어 샤바트(shabbath)는 '중지하다', '휴식하다'는 의미에서 '안식'을 가리키고 있다.
그 기원엔 두 가지 설이 있다. 첫째는 하나님의 창조 사업이 시작한 날부터 제7일이라는 것. 그러나 신명기 자료에 의하면 애굽에서의 구출을 기억하는 날과 결부되어 있다(신5:12-15).
포로 후에는 안식일이 할례와 함께 이스라엘인을 이방인으로부터 구분하는 중요한 행사로 등장했다(느13:15-22).
예언자들은 안식일을 '신월제'(新月祭)와 병행하여 언급하고 있다(사1:13; 호2:11; 암8:5).
그러나 예수는 안식일의 정신을 강조하고 그 형식을 탓했다(마12:1-4). 그리고 그리스도교에서 일요일을 안식일로 삼은 것은(행20:7) 예수가 일요일 아침에 부활한데 기인하고 있다.

Ⅱ. 보충 자료

안식교의 특색
1. 안식교는 성경의 권위 외에 '안식교 성경주석'(The Seventh Day Adventist Bible Connentary),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생의 원리', '교리 문답집' 등의 그들의 최종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다.
2. 안식교는 행위로 말미암은 칭의를 말하고 있다.
3. 안식교는 예수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낮게 평가한다.
4. 안식교는 자신들을 하나님의 남은 자의 교회로 자처한다.
5. 안식교는 종말론에 있어 환상적 신비주의다.
6. 인간의 구조를 영혼과 육체로 보지 않고 인간 자체를 영혼으로 보고 인간에게는 선천적인 영생권이 없다고 한다.
7. 구원은 하나님의 은총이요 선물이라고 하면서도 취조 심판, 안식일 계명 준수를 구원 조건으로 하고 있다.
8. 그들은 주일이 첫째날이 아니라 제7일을 안식일로 지키고 있다.
성경에 따르면 이 날은 창조 이래로 하나님에 의해서 제정되었으며 안식일의 안식에 대한 계명은 하나님의 영원한 법의 일부이다.
이 법을 지키는 것은 이 날을 성별시킨 하나님의 주권적 자유에 대한 증거인 동시에 그들에 대한 종말론적 시험이다.
9. 육식과 모든 자극적이고 마취성 있는 음식을 금하고 있으며 그런 것들을 유해한 것으로 간주한다.
그들은 이러한 식사 관습을 정당화시키기 위해 몸은 성령의 전이며 따라서 보호되어야만 한다는 광범위한 신학적 성찰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10. 그들은 십일조를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그들은 엄청난 액수의 일인당 연간 헌금으로 세계적인 복지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출처 : JESUS - KOREA(은혜동산)
글쓴이 : 죤.웨슬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