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 ① : 각 성경 권수 / (1) : 통독 순서 /재색은 : 이스라엘 역사를 볼 수 있는 성경
율법서(5권) + 역사서(12권) |
시가서(5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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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지서(예언서 17권) | ||||||||
1.창세기 : 천지창조에서 이스라엘 민족이 애굽에 간 경위와 언약을 맺은 하나님은 누구인가? 2.출애굽기 : 이스라엘의 구원과 하나님과의 계약을 맺은 것을 기록 3.레위기 : 오경(구약)의 중심으로 하나님과의 계약 4.민수기 : 레위기처럼 살아가는 훈련을 받은 내용 5.신명기 : 민수기에 대한 평가(회고=1-4장)와 레위기에 대한 설교(율법의 재해석) 6.역사서: 단순한 역사가 아니라 하나님과의 계약 즉 레위기에 기록된 하나님과의 계약을 얼마나 준행하면서 살았는지를 기록함 → 순종했을 때는 언제나 번영을 했고 불순종했을 때는 언제나 국난을 겪었다. |
∙역사 가운데 하나님과의 계약 즉 율법을 준행하기 위해 애쓴 사람들은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 성령의 감화와 감동으로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지혜를 얻고 축복을 받음. 이런 사람에게서 시가서가 나옴. ∙하나님께서 율법서 5권을 주셨고 이스라엘은 시가서 5편을 드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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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스라엘이 하나님과의 계약 즉 율법을 지키지 않음으로 이를 책망하기 위하여 예언자가 파송되고 그 예언자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과의 계약 즉 율법을 상기하게 하고 율법을 지키라고 권면함. ∙순종하면 복을 내려주실 것이나 만약 여전히 불순종하면 하나님의 징계와 저주와 징벌이 임할 것임을 경고함. | ||||||||
구분 |
시 대 |
성경 |
내용 |
말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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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
말씀 |
내용 | ||
율
법
서 ‥ 5권 |
1. 창조시대 |
①창세기 1~11장 (1) |
-천지창조 -인간타락 -노아홍수 -바벨탑(인구분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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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 이 스 라 엘 |
①요나(13) (785-760) |
∙이방인이 망하길 바라는 유대인(요나) : 이방인과 육축도 아끼시시는 하나님 | |||||||||
2. 족장시대 |
창세기 12~50장 |
-아브라함 -이삭 -야곱 -유다 -요셉 |
①욥기(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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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인 고난을 받을 때의 자세 : 주님의 영광을 위하여 묵묵히 고난을 참는 것 | ||||||
②아모스(14) (760-750) |
∙경제적 부로 형식적인 절기, 성회, 번제, 소재, 화목제, 찬양 존재→공법이 물같이 정의를 하수같이 흐르게하는 것이라 | ||||||||||
3. 출애굽 과 광야시대 |
②출애 굽기 (2) |
-하나님의 사람 준비 -하나님 자기 계시과정(재앙) -출애굽(유월절) -시내산 언약체결(신앙공동체 출발) -성막건축 |
②시편(35) (출애굽 → 단일왕국 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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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교의 찬송가였음(악곡은 남아있지 않음) |
③호세아(15) (715) |
∙음란한 여인을 취해 아내를 삼고 은 15냥과 보리 한호멜 반으로 돈을 주고 대려옴 → 구속의 의미(救:건질구,贖:바칠 속/Redemption) | ||||
∙솔로몬이 쓴 것을 히스기야의 신하들이 편집한 것임(잠 2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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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
유 다 |
④요엘(16) (835-796)? |
`∙죄악을 인하여 충분한 형벌을 받은 후의 일을 다룸 → 낙심과 반항이 아니라 범 국민적으로 회개와 통회를 권면함. | |||||||||
③레위기(3) |
: 거룩한 삶을 위한 의식 | ||||||||||
④민수기 (4) |
-시내산 1년 훈련 후 출발시기 -정탐 40일 후 40년 광야 실시 | ||||||||||
⑤신명기(申命記)(5) |
申(거듭할 신)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지킬 것을 거듭 강조함 |
⑥이사야(18) (739-680) |
∙영원히 다윗의 위에 앉아서 다스릴 메시야(사9:1-7)와 끊어져 없어질 메시야(사53:1-12) | ||||||||
∙솔로몬의 부귀영화 →쾌락과 향락 추구 → 하나님은 버리지 않으심 → 솔로몬은 깨닫고 하나님께 돌아와 전도서를 씀 : 이 모든 것이 헛되다는 것을 깨달음 | |||||||||||
역
사
서 ‥ 12 권 |
4. 정복시대 |
①여호 수아(6) |
-아브라함의 땅의 언약 성취 | ||||||||
⑧나훔(19) (663-612)? |
∙북왕국 이스라엘의 가버나움 지방 사람으로 니느웨의 심판을 예언한 선지자 | ||||||||||
5. 사사시대 |
②사사기 (7) |
-사사:왕, 제사장, 선지자권 *왕권(전시:장군 / 평시:재판) -하나님 직접 통치로 사사를 활용 -이스라엘의 순환 : (범죄 → 징벌 → 부르짖음 → 사사 → 회복후 또 범죄) |
⑨하박국(21) (612-605) |
∙의인의 고난도 이해하기 어렵고 악인의 형통은 하나님의 공의에 어긋난다고 생각함 ⇒ 하나님 대답을 기다림 | |||||||
⑩스바냐(22) (640-630) |
∙우주적인 심판을 예언하고 모든 것이 멸절될 날이 있다고 외침 | ||||||||||
③ 룻기 (8) |
모압 여인 룻(다윗 왕조의 조상으로 등장) |
(11)예레미야 (627-586) (23) |
∙청년 때에 부름받아 유다의 포로될 것을 예언한 눈물의 예언자 | ||||||||
∙한 남자와 한 여자의 순구무구한 사랑→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이와 같이 사랑하신다고 해석함 | |||||||||||
6. 단일왕국 시대 |
④사무 엘상 (9) |
-마지막 사사 사무첼 -사울왕 -기름부음 받은 다윗과 유랑 | |||||||||
(12)예레미야애가(586) (24) |
∙유다 멸망에 대한 슬픔 | ||||||||||
⑤사무 엘하(10) |
-다윗 왕의 즉위와 통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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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 다 |
⑤미가(742-687) (17) |
∙경제 정의를 부르짖음(예루살렘과 사마리아의 부유층에 예언) → 이스라엘과 유다가 망하는 이유가 다 대도시 상류층 죄악을 인함이라함 | |||||||||
⑥열왕기상1~11장(11) |
-솔로몬의 왕위 계승과 범죄 (나라가 왕성해지자 정약결혼을 실시→우상이 들어옴) |
③잠언(36) | |||||||||
④전도서(37) | |||||||||||
⑤아가(38) | |||||||||||
7. 분열왕국 시대 |
열왕기상 12~22장 |
-왕국의 분열 -엘리야(엘리사) 활약 |
∙열하13장→∙요나→∙14장→ ∙아모스, 호세아, 요엘→∙15~16장→∙미가, 이사야, 나훔, 오바댜→∙17~23장→∙하박국, 스바냐, 예레미야→∙24~25장→∙예레미야 애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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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오바댜(586)? (20) |
∙에돔(야곱과 쌍둥이로 태어난 형 에서의 후손)의 멸망을 예언함 | |||||
⑦열왕 기하(12) |
-엘리야 승천과 엘리사 이적 -북 이스라엘의 멸망(11~17장) : 모든 왕이 우상숭배로 회생× -남 유다의 멸망(18~30장)(BC586) : 사사시대와 비슷(회개,범죄 등) | ||||||||||
(13)다니엘(535) (25) |
∙유대인들이 바벨론왕 느부갓네살의 포로가 되어 끌려가서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징계와 교육을 받았는지를 기록하고 있다. | ||||||||||
ꊉꊉꊖ에스겔(565) (26) |
∙뻔뻔스러운 사람들, 회개하지 않는 위인들, 패역한 무리들, 하나님을 배반한 사람들에게 보냄받은 에스겔 | ||||||||||
☞ 역대상∙하(31) (32)가 역사서에 들어가지 않은 이유 *⑧역대상∙⑨하 : 저자 에스라로 포로귀환 시대 기록되어 다윗 왕국의 회복에 초점을 두었고 (단일왕국 : 대하9장까지 / 분열왕국 : 대하10장~36장) * 열왕기상∙하 : 저자 에레미야는 포로로 잡혀가는 시기까지로 어떻게 하다가 이스라엘 민족이 망했는가?에 초점을 둠 | |||||||||||
8. 포로시대 |
열왕기하 뒷부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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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에스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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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학개(520) (28) |
∙포로 귀환 후의 스룹바벨과 함께 돌아온 선지자로 성전건축 리더함 | |||||
역대하 뒷부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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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스가랴 (520-480)(29) |
∙소년 선지자로 8가지 이상과 주님의 초림과 재림의 모습을 봄 | ||||||||||
9. 포로귀환 시대 |
⑩에스라 (27) |
-페르시아의 왕 고레스가 유대인 귀환령을 발표함으로써 시작됨→성전 회복으로 이어짐 |
∙에스라1장~4장 →∙학개, 스가랴 →∙에스라 5장~6장 →∙에스더 →∙역대상, 하서→∙에스라서 7장~10장 →∙느헤미야 →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 말라기 → 신구약 중간사 → 신약 성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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⑪느헤 미야(33) |
-신구약을 망라하여 최고의 애국자라 할 수 있음 : 허물어진 예루살렘 성벽을 중수함 →율법 회복 | ||||||||||
[]말라기(430) (39) |
∙길들이기 어려운 아내와 마주앉아 대화하듯이 말씀하시는 내용임 : 그러나 이 고약한 아내는 한마디도지지 않고 꼬박꼬박 말대꾸를 하고 있음 | ||||||||||
☞⑫에스더(464-436)(30) : 스룹바벨의 첫 번째 귀한과 에스라에 의해 인도된 두 번째 귀환 사이에 일어난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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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침묵시대 |
∙ |
-말라기 후 400년 간 |
신구약 중간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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