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 청소년 상담의 목적
. 청소년 상담의 목적
청소년 상담의 목적은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을 촉진하는 것이어야 한다. 소극적으로는 청소년의 성장애장애가 되는 요인을 제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며, 이는 문제의 해결과 예방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그리고 적극적으로는 청소년의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며, 이는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이나 환경 적 특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만 만족하지 않고 청소년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 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2. 청소년 상담자의 기본 자세
1) 내담자와 상담 자는 동등한 관계이다.2) 상담 자는 해결사가 아니다.3)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4)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용기가 필요하다.5) 감수성, 반응성 훈련이 필요하다.6) 미리 판단하지 말아라.7) 지지해주고 공감해주자.
3. 청소년 상담의 원칙
1) 융통성
청소년 상담에는 어른의 상담에 비해 융통성이 더 많이 필요하다. 아직 충동적인 성향이 강하고 사고 자체도 자기중심적인 면이 강하여 이런 면들을 수용하지 못하고 상담자가 고정된 틀을 계속 주장하게 되면 관계형성에 실패하게 된다. 상담형태, 상담시간 등에 있어 특히 융통성이 요청된다.
2) 관계형성
청소년과 상호이해, 협조, 조화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특히 부모와의 관계가 나쁜 청소년의 경우 어른인 상담 자에게 나쁜 선입관을 가기고 반항적인 태도를 취하기 쉽다. 이런 경우 한 단계 눈높이를 낮추어 청소년의 입장에서 이해를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서로 공통의 관심사를 찾도록 노력한다.
3) 비밀유지
부모와의 면담은 청소년과 사전에 의논된 이후에 시행하는 것이 원칙이며, 면담의 내용은 청소년의 동의를 얻어 부모님과 상의를 해야 한다. 청소년들은 상담자가 부모와 한편이 된 것으로 인식하게 되면 속마음을 털어놓지 않고 자신의 이야기가 모두 부모님에게 전달이 될 것으로 의심하게 된다.
4) 상담 배경의 고려
청소년의 상담이 무슨 목적으로 시행되는지에 따라 상담의 방향이 결정된다. 목적이 치료나 문제의 완화에 있는 경우에는 자세한 청소년 면담과 부모면담 심리검사 등을 통해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면담치료를 비롯한 필요한 치료를 하면 된다.
5) 대안의 적극적 이인 자세
청소년의 성장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대안들을 보여주고 들려줌으로서 청소년의 시각을 높고 깊게 할 수 있게 한다.
6) 삶의 지혜 제공
자신과 타인 및 세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 앞으로 자신이 나아가야 할 성장의 방향과 목표의 설정,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의 수립, 계획을 이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지식과 실제적 활용능력의 신장 등이 청소년이 상담을 통하여 얻는 지혜의 일부이다.
7) 청소년들의 공통된 고민
대부분 상담이 필요한 청소년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고민이 있다. 가장 흔한 것이 부모와의 갈등이며 그 외에도 성적인 문제, 담배, 술의 남용, 친구관계, 장래에 대한 불안, 학업문제들이 주를 이룬다.
8) 환경의 변화
청소년환경 중 어떤 측면들이 청소년성장에 장애가 되는 요인인지, 또 미래에 장해 요인이 될 가능성이 있는 측면은 어떤 것인지 파악하여 그러한 요인들을 제거한다.
9) 찾아가는 상담
상담 자는 청소년이 찾아오기를 기다리지 않고 청소년이 발달상에서 어려움이나 위기를 겪을 수 있는 측면들에 대하여 미리 청소년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그런 어려움과 위기를 적절히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하고 지혜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4. 청소년 문제의 원인 규명
1) 청소년 시기의 문제이다.
그 시기의 정립이 모호하여 시작부터 청소년 문제의 올바른 접근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2) 기성세대의 청소년 문제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다.
이는 기성세대가 사회 주류집단을 이룸에 따라서 별반 문제가 되지 않는 사항에 대해서 문제로 삼을 수 lT다는 것이다.
3) 학생들에게 이루어지는 잘못된 교육풍토이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입시주의교육풍토는 청소년들이 놀이공간과 놀이시간이 부족한 가운데 자신이 누구인지, 주변사람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 되는지 조차도 잘 모르는 체 입시를 위한 학업에만 전념하도록 만든다.
4) 가정에서의 부모역할의 미흡이다.
예전 농경사회에서는 가족의 형태가 대부분 대가족을 형성하고 있어서 부모 또는 부모이외에는 인성교육이 잘 이루어 졌으나 산업사회 이후 핵가족 화되고 맞벌이 가족으로 변화되어 가면서 가정에서의 자녀에 대한 교육은 급격히 감소되었다.
5) 예방의적 차원의 교육의 미비이다.
어떠한 문제에 있어서 사후 처리 적인 접근은 하고 있으나 가정이나 학교에서 그리고 사회에서 그 문제에 대한 예방의적 차원의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5. 공부 문제
학습문제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 중의 하나로 상담 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다루어야 할 주제이다.
〈주요 원인〉
학습 동기의 결핍 |
공부할 과제에 대한 흥미, 의욕, 관심을 말하는데 그 과제에 대한 감정도 포함됨. |
이전 공부의 부족상황 |
한 시점에서 중요한 내용을 제대로 공부하지 못하면 이후의 내용을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생김. 개별적 보충 학습이 필요. |
부모와의 관계 |
부모의 잔소리. 부모의 간섭과 비난. 이에 반발을 느낀 자녀는 계속 공부를 멀리함. 악순환 적인 일들이 거듭됨. |
또래 집단의 영향 |
놀리 좋아라하거나 비행을 하는 친구와 어울리면 공부하는 시간이 줄고 공부에 집중도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음. |
공부 방법의 문제 |
비교적 열심히 공부하는 것 같은데 성적이 나쁜 경우 주위 집중의 문제. 공부 밥벙 자체의 문제가 있을 수 있음. |
외적인 요인 통제하기 |
조용하고 조명도 밝아야하며 편안함과 안정감을 주는 곳. 자주 쓰는 물건을 가까이에 항상 같은 자리에 둘것. |
내적인 요인 통제하기 |
개인적인 불안한 생각, 공상 등 자신만이 자각하는 내적인 요인. 공부시간이외의 시간에 하도록 연기하는 방식을 사용. |
집중력을 높이는 기타방안 |
기록하는 습관. 규칙적인 휴식. 과제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 등. |
2) 공부방법의 문제
〈 효과적인 공부 방법의 원리 〉
학습한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
새로 학습한 내용은 일단단기 기억에 입력되어 저장됨. 임시 저장된 내용을 반복해서 학습하거나 이미 장기기억에 저장된 내용과 결부시키면 장기기억에 저장되어 연구보전 됨. |
재인 (recognition) |
단서가 주어질 때 기억해내는 방식. |
회상 (recall) |
아무런 단서 없이 상기하는 기억으로 학습과제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이 단순 반복하는 방식으로 공부해서는 회상수준의 기억이 어렵다. | ||
SQ3R |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심리학자인 프랜시스 로빈스에 의해 창안 |
S(survey) |
공부하려는 단원의 모든 제목을 우선 훑어보고 마지막 요약단락을 읽는 것. 전체 내용의 핵심적인 주제를 확인 가능. |
Q(question) |
학습하는 부분의 제목을 질문으로 바꾸어 봄. 공부하는 사람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이해력을 향상시킴. | ||
R1(read) |
첫 단락의 끝까지만 읽는 것. 끝까지 읽어 내려가기 전에 자신이 던진 질문에 대한 해답을 능동적으로 찾는 검색과정. | ||
R2(recite) |
첫 단락을 읽은 후 책을 덮고 간단하게 질문에 대한 대답을 암송. 첫 단락 성공하면 두 번째 단락부터 다시 반복. | ||
R3(review) |
각 단락마다 그 단서를 적은 노트를 보고 내용들 간의 관계를 세세히 파악해보며 자신의 학습 중 미진한 점이 무엇인지 재검토하는 기회를 가짐. | ||
요약하기와 질문 만들기 |
책을 읽거나 수업을 마친 후에는 가능한 한 빨리 간단하게라도 복습하는 것이 기억강화에 큰 도움이 된다. 공부한 내용을 요약하는 것이 그 내용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켜준다. |
6. 직업 및 진로선택
1) 의미 : 내담자가 자기 자신에 대한 정보와 사실을 탐색 ․ 수용하고, 자기에 관해 확인된 사실들을 토대로 적절한 직업을 선택하고, 직장 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활동.
2) 직업상담의 기능 : 내담자가 이미 잠정적으로 선택한 진로 결정을 확고하게 해주는 것으로 가장 흔히 경우. 직업 목적을 명료하게 해주는 것.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직업 세계에 대해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사실을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것.
3) 직업 및 진로상담에 대한 오해와 편견
* 진로상담이 정확하며 과학적이라고 생각한다. ← 통계적으로 추론만 가능하다.
* 한번의 상담으로 자신의 목표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여긴다.
↑ 잘못된 생각을 적절하게 지적하고 잠적으로 필요한 단계를 밟아서 의사 결정을 하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 심리검사에 대한 과잉 신뢰 ← 심리검사는 자신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체계화할 수 있는 보조수단이다.
내담자에 대한 평가 |
수집된 자료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나서 내담자에게 일반 상담기법에 따라 평가한 결과와 의미를 해석해주고 내담자와 함께 논의한다.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특정 직업만을 목표로 생각하기보다는 좀더 폭넓은 직업분야를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
직업정보의 수집 및 전달 |
적극적으로 직업정보와 선책지침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내담자의 가치관, 인생경험, 기대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내담자의 생활양식에 맞는 직업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주어야 한다. |
상담기법상 고려할 점 |
내담자가 상담자의 검사결과에 대한 평가와 해석을 듣고 나서 그것을 자신의 직업선택에 활용하고자 할 때 직업정보를 제시해 주는 것이 좋다. |
자위 행위 |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 대다수 전화 상담. 어린 남자 청소년에 의한 것. 자위 행위가 무엇인지. 신체에 해로운지. 적당한 횟수는 얼마인지. 자위 행위 장면 식구들에게 노출되고 난 뒤 사후처리 문제. 죄책감 등. |
성 지식 |
남자 청소년의 경우 몽정이나 여자의 자위 행위. 여성신체에 대한 궁금증. 포경수술, 성병, 성행위방법. 등에 대한 상담. 여자 청소년의 경우 임신과 가임 기간, 피임방법에 대한 상담. |
임신, 낙태 |
대다수 여자 청소년에 의한 상담. 임신인지 여부를 알고 싶다는 내용. 임신사실을 확인한 경우 임신중절 비용, 방법 등을 문의. 남자 청소년의 경우 여자 친구의 임신사실을 알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묻는 상담. |
성관계 |
성관계 이후 불안함, 임신걱정, 지속적으로 행해지는 성관계를 끊고 싶다. 남자 청소년의 경우 성관계 대상이 여자친구가 대부분 간혹 옆집 누나, 이웃 아줌마. 사촌여동생, 직업 여성 등도 있다. 여자 청소년 경우는 대다수 이성 친구였다. |
성폭행 |
여자 청소년에 의한 상담. 집단성폭행 당하는 경우. 가족이나 친척으로부터 당하는 경우. 직장 상사나 학교교사 등 가해자가 다양했다. 피해자의 경우 정신적인 괴로움, 임신여부. 고소방법 등을 상담. 가해자의 경우 수치심과 죄스러움을 상담. |
내담자의 생활 및 사고방식을 고려함으로써 내담자가 자기 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
〈 효과적인 세 요소 〉
7. 성 문제
1) 청소년 성 고민
성 충동 |
모든 남자 청소년의 의한 것, 여자 청소년에 의한 상담은 전무한 것이 특징이다.이들 대다수가 직접 성관계를 하고 싶은 충동을 강하게 느낀다고 한다. |
신체에 대한 질문 |
남자 청소년의 경우 성기모양. 성기크기, 여자 청소년의 경우 유방의 크기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
성병 |
윤락가 출입 후 성병이 염려된다. 성병인 것 같은데 부끄러워서 병원에 갈 수 없다. 성병의 증상에 대한 질문이 많았다. |
개인적요인 (발달 심리적) |
강한 분노와 공격성 성격장애. (화를 참지 못하고 정서적으로 불안하며 공격적) 감수성이 애민하고 열등감, 적개심이 강하며 충동이나 분노를 삭이지 못함.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이며 생각이 짧고 판단력이 부족. 자신과 타인을 존중할 줄 모르며 파괴적. 공격성과 심리적 불안성이 높은 청소년기 그 자체가 학교폭력의 원인으로 작용 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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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적 요인 |
가정의 교육적 기능 약화 |
핵가족화, 부부의 맞벌이 등은 가정의 교육적 기능을 약화시킨 요인.극심한 경쟁과 입시체제 하에서 학교서 학원으로 하루를 보내는 학생들. 가정이 부모가 제대로 된 가정 교육을 할 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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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양육태도 와 방법 |
공격적이거나 폭력적인 부모. 냉담한 부모, 변덕스런 부모 등 이런 부모 밑에서 상처받는 아이들은 자라서 다른 아이들을 괴롭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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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손가정 |
편부, 편모나 계부. 계모 밑에서 자란 아이는 눈치를 보거나 자기 행동을 억압하다가 공격성으로 표출하기 쉽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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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곤가정 |
무력감, 열등감, 반항심, 공격성, 폭력성을 야기 시킬 수 있다. 학생들은 이를 해소하기 위한 심리적 요인에 기인하는 것이다. |
2) 성 문제 상담의 일반지침
성 문제가 상담의 주요 주제로 등장할 때는 상담자가 어색해 하거나 회피하는 태도를 보이면 당연히 그 상담은 실패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성 상담을 하기 전에 상담자가 자신의 성에 대한 관념 및 태도를 잘 알고 있어야 하고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를 편견 없이 객관적으로 볼 수 있어야 한다.
* 성에 관한 상담 자 자신의 태도 인식 ← 상담 자는 자신의 태도를 자각하고 있어야 한다.
* 개방적인 의사소통 ← 개방성, 침착성, 솔직성 등을 필요로 한다.
* 내담자의 성 지식에 관한 가정 ← 비정상적인 상식이 널려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 상담자의 기본적인 성 지식 ← 상담자의 정보나 지식은 내담자의 긴장과 불안을 해소하고 내담자에게 유익한 방향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 전문가에게 의뢰
↑ 필요에 따라 성 문제 전문가나 산부인과 의사 등에게 의뢰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 내담자의 회피적인 태도의 처리 ← 내담자의 위장 적 태도를 대처 할 수 있어야 한다. 주된 관심사를 숨기고 간접적으로 질문을 통해 상담 자의 능력이나 태도를 시험하는 경우가 있다.
8. 학교폭력 문제
1) 학교폭력의 원인
청소년 폭력은 저 연령화와 함께 점차 흉포화, 조직화되어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학교폭력의 배경과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 우선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개인적 특성과 잘 못된 사회화 과정이다.
학교요인 |
입시위주의 극심한 경쟁체제 |
학생들에게 극도의 스트레스를 가한다. 성장욕구를 저당 잡힌 채, 불안하고 무기력하거나, 열등감이나 우월감에 시달리거나, 상대를 향한 적개심과 전의를 불태우게 마련이다. |
획일적인 암기교육 |
사람들을 도구나 기계로 만든다. 생각하고 느낄 능력을 박탈시킨다. 폭력이나 공격성이라는 손쉬운 형태로 자신의 감정을 표출시킨다. | |
과대. 과밀 학급 |
개개인의 배려가 어렵다. 학생들은 개인적인 관심과 배려 사랑을 원한다. | |
인간관계나 정의교육의 소홀 |
인간교육이나 인간관계에 관한 훈련을 하지 못하게 한다.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수용한 능력은 물론이고 자기 자신을 표출할 줄을 모르게 된다. | |
사회요인 |
도시화, 산업화, 기계화가 폭력을 부추긴다. 집단주의적 문화, 연고주의. 패거리 문화, 유행문화가 집단폭력의 문제를 심각하게 한다. 요행주의. 배금주의. 향락풍조, 매스컴을 통한 성인들의 폭력장면 노출 및 폭력미화, 유해매체. 유해환경의 급증 등이 학생들을 폭력으로 유혹하고 있다. |
2) 학교폭력의 대처
① 제일먼저 안전을 고려한다.
② 가해자와 피해자를 파악하고 이들을 합리적으로 지도한다.
③ 폭력 장면과 심각성 정도를 파악한다.
④ 폭력 행동의 발생 배경을 직접적으로 점검. 탐색한다.
⑤ 폭력의 유형에 따라 지도 및 대처방법을 달리 적용한다.
⑥ 지속적인 폭력 및 따돌림(괴롭힘)이나 약물(알코올)사용 후 폭력에 대해서는 엄중한 대처와
철저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⑦ 부모가 개입되었을 때 적극적이고 분명한 자세를 취한다.
⑧ 조직폭력에 대해서는 일차적으로 교육 및 선도 가능성 여부를 관찰한다.
⑨ 남녀간 폭력이나 선후배간 폭력 문제에 대해 선입견을 배제한다.
일방적 구타와 상호 구타에 대해 차별적인 지도체제를 마련한다.
3)집단 따돌림 발생 시 대처
피해 학생뿐만 아니라 가해 학생에 대한 상담 치료도 병행해야 더욱 효과적이다.
* 학급 구성원 대다수에게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의 특징
가해자의 요구에 쉽게 굴복해 버리거나 저항을 하지 못한다.
개인적으로 잘난척하거나 이기적 성격, 피해망상. 타인 및 사회에 대해 부정적이고 비현실적 사고 등의 요인
자존심이 낮고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으며 신체적으로 약하거나 불안 요인이 높다.
* 담임과 학교에서 해야할 일
계속적인 상단과 그에 대한 기록을 남겨 놓아야 하며. 그 학생의 생활 태도, 교우관계를 사전에 기록해 둔다.
피해학생을 도와 줄 수 있는 학생을 찾아 모둠을 만들어 준다.
담임교사의 삼당이나 지도로 해결하지 못할 경우 학부모 상담을 요청하고 피해학생이 집단 따돌림을 당한 요인을 설명하여 적극적이고 전문적인 상담치료를 요구한다.
* 학부모 상담시 유의사항
피해자 부모의 입장에서 이야기 하도록 한다.
피해학생이 원만한 학교생활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에 초점을 맞추어 학부모 상담을 해야한다.
가해자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벌을 주되 가해자 부모에게 책임을 준다.
* 가해자 지도 시 유의사항
집단 따돌림이 폭력이고 법적 문제로 비화될 수 있다는 사실을 주지시킬 필요가 있다.
자신의 잘못을 인정 할 수 있도록 교사가 자세히 설명을 하여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처벌보다는 지속적으로 봉사활동 참여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선도위원회는 담임, 양쪽부모. 교장, 교감 및 관련 담당선생님 등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어야 한다.
9. 인터넷 중독
청소년에게 일어나는 인터넷 중독은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 및 PC방의 급속한 확산 등 인터넷환경의 발전이라는 외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 것임에 분명하지만. 이런 외부 요인 뿐 아니라 청소년의 개인적 요인이 더 관여하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이 느끼는 외로움, 우울감. 우울한 감정. 소원한 대인관계, 물질중독의 경험, 건설적인 욕구충족 방법 부제 등 사이버 중독에 노출될 우려가 있는 개인적 특성이 존재한다.
1) 청소년기의 특성과 컴퓨터
* 청소년기는 공격적인 충동성에 대한 호기심과 충동을 가지고 있는 시기이다.
* 자율적으로 충동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시기이다.
* “자신은 누구인가? 나라는 존재는 타인에게 어떻게 보일 것인가? 앞으로 사회 안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 등 자신의 고유한 주체성을 확립해 나가는 시기이다.
* 주체성의 혼돈을 겪는 청소년의 경우 사이버상의 자아와 현실세계의 자아를 혼돈할 수 있다.
* 소외감이나 외로움을 느끼기 쉽다. 이를 사이버 상에서 달래주는 손쉬운 대상이 된다.
* 친구들 중 다수가 특정한 게임을 하거나 커뮤니티에서 활동을 한다면 그런 경험을 공유하지 못하면 따돌림의 대상이 되는 것을 두려워한다.
2)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의 예방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을 이해한다. 평소에 꾸준한 관심과 대화를 가진다. 신문이나 잡지 등 종이 매체를 읽도록 격려한다. 다른 사람과 직접 얼굴을 맞대고 만나는 소위 오프라인 모임에서 활동 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가족 단위 외식이나 여행 등을 자주 하는 것이 좋다.
부모나 교사가 컴퓨터를 공부하고 활용한다. 컴맹이나 넷맹 부모라면 자녀로부터 컴퓨터를 배우는 것이 좋다.
시간표를 정해서 지정된 시간에만 컴퓨터나 인터넷을 한다.
컴퓨터를 시작하기 전에 오늘 미리 해야 할 작업과 끝마치는 시간을 정한다.
컴퓨터와 TV등을 가족들이 모이는 장소에 둔다.
학습을 위한 자료를 찾거나 숙제를 하는 등의 긍정적인 컴퓨터 이용을 격려한다.
게시판이나 대화방을 이용하는 기본적인 예절에 대해 교육한다.
유해 사이트 접속 차단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
자녀와 성, 폭력이나 자살 등 염려되는 사회적인 현상에 대해 토론하고 꾸준히 대화를 한다.
자녀의 컴퓨터 사용이외의 다른 활동에 관심을 기울이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청소년의 사이버 중독 후유증
지나친 컴퓨터 사용으로 일상 생활 리듬 깨진다.
시간관리 적절하게 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긴다. 다른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
컴퓨터 사용에는 비용이 든다. 경제적 문제가 발생한다.
학교생활 적응이나 학업성취에 문제가 발생한다.
혼자만의 세계에 몰두한다.
VDT 증후군이 생기기 쉽다.
4)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대한 대처
청소년 스스로가 자제 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문제가 있다고 느낀다면 청소년과 같이 문제를 인식하고 대화하며, 공감하는 태도를 취한다.
어떤 요인들이 과도한 컴퓨터 사용을 강화시키는지를 파악한다.
가족 회의를 통해 컴퓨터 사용에 대한 규칙을 정한다.
하루 중 컴퓨터를 이용하는 시간을 한두 시간으로 정해 놓는 것이 필요하다.
학습과 같은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끝낸 후에 컴퓨터를 한다는 원칙을 정한다,
금지만이 능사가 아니다.
웹 브라우저의 즐겨찾기 구성이나 지난 목록 보기 등을 통해 사용의 기록이나 흔적에 대해 주기적으로 확인한다.
다양한 부모나 교사의 지도에 불구하고 청소년 자녀의 컴퓨터 사용이 조절이 되지 않거나 일상생활의 기능수행에 지장을 초래한다면 즉각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5) 인터넷 중독과 관련된 정신의학적 상태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우울증. 사회공포증. 강박증. 충동조절장애, 정신분열형 인격장애. 정신분열증.